닫기

이전페이지

자유게시판

메뉴보기
내 이웃과 행복한 동행

자유게시판

home 게시판 자유게시판

늘어나고 있는 연체자와 개선방법

금융소식 | 2024-01-22 | 60

은행대출 연체자가 증가했습니다.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신용등급이 좋아서 연체율이 낮습니다. 그러나 고금리와 생활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서 연체자가 증가했습니다. 은행은 고객에게 예금을 수신하고, 기업 등에 여신을 제공합니다. 대출금리는 금리상승으로 인해 1%, 2%씩 실질적으로 오르면서 매달 납부하는 대출원리금이 수십만원 상승하는 영향을 끼쳤습니다. 아파트대출의 경우 아파트 가격의 하락과 맞물려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해, 연체자가 생기면서 최저생활을 위협받는 사례도 많아졌습니다.

앞으로 이런 고금리시대는 지속될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파트가격도 언제 회복할지 모른 상태입니다. 인구가 소멸되고 아파트 공급이 과잉되면 아파트 가격은 거품이 걷힐거라는 예상도 있지만, 2~3년 전에 비해 아파트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개인신용관리가 어느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고법정금리가 연 20%로 정해져있어서, 저신용자들은 대부업권마저 이용이 어려워졌습니다. 대부업의 사업성이 악화된 나머지 -을 줄인 까닭입니다. 이런 분들은 개인대부업체를 통해 일수대출이나 월변대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저신용자들은 점점 더 힘든 상황이 될 것 입니다. 정부에서는 연체기록을 이번에 삭제해준다고 발표했습니다. 200만명 이상의 연체기록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한시적인 효과는 발생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도덕적 해이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깝게 기록이 삭제되지 않은 분들은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민·소상공인 최대 290만 명 대출 연체기록 삭제

>“은행 문턱 못 넘어” 대부업 대출 비중 4년만에 증가


고금리는 생활물가를 상승시키고, 은행 대출 이자를 높입니다. 연체자가 증가하게 되면 대출 심사는 강화됩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은행에서 -이 가능했던 사람이 요즘에는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글쓰기 답글 삭제 수정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arning: Division by zero in /home2/ydgu/public_html/SW_config/Function_protank.php on line 271 Warning: Division by zero in /home2/ydgu/public_html/SW_config/Function_protank.php on line 272 Warning: Division by zero in /home2/ydgu/public_html/SW_config/Function_protank.php on line 273